본문 바로가기

2017/073

기도하면 뭐가 달라지나요? ​ 어느 날인가, 모처럼 주말에 서울에 갔다가, 논현동 교보문고에 들릴 일이 있었다. 종교서적 코너에서 배회하던 중, 다소 도발적인 책 제목에 끌렸다. 크리스찬이 된 지 27년째, 여덟 살 때부터 부모님을 따라 교회에 나갔으니 모태에 준하는 신앙교육을 받은 셈이다. 주일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늘 기도를 해 왔다. 기도는 반드시 응답된다고 배웠고, 기도의 능력은 산을 옮긴다는 믿음을 굳게 가져 왔다. 그리고 꽤 많은 응답을 경험했다. 나 역시 기도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는다. 굳이 “꽤 많은 기도응답”이라고 쓴 것은, 모든 기도가 “전부” 응답된 것이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분명히 어떤 기도는 응답되지 않았다. 대학원 시절 좋은 연구 결과를 위해 부단히 기도했던 것들의 대부분은 응답되지 않았다. (내가 .. 2017. 7. 21.
역사는 누구의 편에 서는가 ​ 관련글 읽기: 2020/06/14 - 아베, 그는 왜 한국을 무너뜨리려 하는가 읽는 내내 고통스러웠다. 계속 읽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될 정도로 힘이 들었다. 책을 손에서 놓고 싶었지만, 그만 읽는 것 자체가 죄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끔찍하고 비참하지만, 꼭 알아야 할 역사적 사실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원제는 “The Rape of Nanking” 으로, “난징의 강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1937년 12월 13일, 일본 군대에 의해 중국 난징이 함락되고 나서 6주간 자행된 대학살 사건에 대해 다룬 책이다. 난징 함락 후 6주간, 최소 15만 명에서 최대 35만 명에 이르는 무고한 시민들이 학살된 이 엄청난 사건을 지금까지 몰랐다니, 역사에 정말로 관심도이해도 없었구나 하는 생.. 2017. 7. 2.
존 오트버그의 선택 훈련 ​ 일상에서의 작은 선택부터 인생의 진로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선택까지, 우리는 자주 묻는다. ‘어떤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요?’ 나도 많이 물었다. 문과를 가야 하나요, 이과를 가야 하나요? 공대를 가야 하나요, 자연대를 가야 하나요? 반도체를 전공해야 하나요, 통신을 전공해야 하나요? 혹시 이 길이 하나님이 부르신 최선의 길이 아니면 어떡하죠? 이 길 말고 혹시 다른 길이 나를 위해 예비된 것은 아닐까요? 이 책은 ‘우리의 선택과 결정이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도구로 쓰임받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경건한 사람일수록,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좀더 충실하고 싶은 사람일수록, 많은 선택의 기로 앞에서 묻는다. ‘왼쪽인가요 오른쪽인가요?’ 저자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의지와 선택을 통해 어떻.. 2017. 7. 1.